본문 바로가기
일본에서/일본생활정보

일본 캐쉬리스(Cashless) 라쿠텐페이, 사용금액5%환원

by 져니21 2020. 5. 25.

안녕하세요 도쿄에 사는 져니입니다.

 

 일본은 작년에 소비세가 8%에서 10%로 인상을 하게 되면서 급격히 캐시리스가 추진되었습니다. 소비세 인상으로 소비 축소를 우려한 일본이 캐시리스를 장려하며 지원금을 주게 됩니다. 캐시리스로 구매할 경우 소비금액의 5%를 환원해주는 정책이었습니다. 우리나라는 그쪽으로 워낙 잘 발달되어있었기지만 일본은 세계적으로 캐시리스가 진행이 안된 국가 중의 하나였습니다. 그래서 캐시리스의 한 수단인 라쿠텐 페이일본 정부가 왜 캐시리스를 장려하는가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.

라쿠텐페이

 

라쿠텐 페이(楽天ペイ)

포인트 환원을 받기 위해 캐시리스의 한 수단라쿠텐 페이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.

전 캐시리스가 도입되고 수많은 페이들이 나와서 어느 회사의 것을 사용해야 될지 망설였지만, 가장 간편했던 게 라쿠텐 페이였습니다. 일본에서 라쿠텐 카드(신용카드)의 발급이 가장 쉽습니다. 사실 다른 카드회사도 신청했지만, 떨어지고 쉽게 붙은 게 라쿠텐 카드. 실제로 일본에 생활하는 제 주변 지인은 다 라쿠텐 카드를 사용합니다. 라쿠텐 이치바(楽天市場), 라쿠텐 트래블(楽天トラベル) 등 일본에 살면 많이 이용하게 됩니다. 이 중에 이미 이용하는 게 있다면 새로 회원가입을 할 필요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. 라쿠텐 페이 사용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.

 

 

라쿠텐페이 사용방법/설치 방법

 

①라쿠텐 페이 앱을 다운

②라쿠텐 회원가입 (이미 라쿠텐 이치바 회원이라면 그냥 로그인해주시면 됩니다.)

➂필수사항 입력

 

 

④다시 라쿠텐 페이 앱에 돌아와 회원정보를 입력 후 로그인

⑤전화번호 입력 후 SMS 인증

⑥라쿠텐 페이에서 지불할 수단을 설정 후 등록 완료(신용카드정보 입력)

라쿠텐 카드를 쓰시는 분들은 라쿠텐카드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.

 

이렇게 간단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.

 

 

 

캐시리스 5% 환원 기간 

 

 

2019년 11월 1일 금요일부터 2020년 6월 30일까지

위의 캐시리스 마크를 걸고 있는 지정 가게에서 캐시리스로 결제하면 최대 5%의 환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.

 

 

 

라쿠텐 페이 사용 가능한 가게

 

 

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가게가 많아야지 이용할 생각이 드는데 라쿠텐 페이는 다행히 제가 주로 이용하는 곳은 다 이용이 가능합니다. 편의점(세븐일레븐, 패밀리마트, 로손 등)은 기본적으로 다 사용이 가능하고 그 외에도 드럭스토어는 물론 서점, 영화관, 운동하는 라운드 원 등 다양한 시설에서 이용이 가능합니다. 덕분에 요새 지갑을 깜빡하고 나가고 결제에 불편 없이 지낼 수 있습니다. 

 

 

 

캐시리스 장려 이유

일본이 캐시리스를 급격하게 지원하고 장려한 데에는 크게 3가지 이유로 생각됩니다.

(일본에서 생활하면서 느낀 제 의견입니다.)

 

1. 소비 장려

2014년 소비세가 5%에서 8%로 인상되었을 때 소비가 위축이 되어 국내총생산(GDP) 증가율이 곤두박질쳤다고 합니다.

이번 소비세 인상으로 내수시장의 위축을 우려하여, 캐시리스로 구매를 하게 되면 5% 환원을 하며 소비세 인상이 아니라 혜택을 주며 소비를 장려하기 위해서라고 생각됩니다.

 

2. 2020년도 도쿄올림픽(지금은 2021년도로 연기)

도쿄올림픽이 개최되었을 때 외국 관광객으로부터 결제가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입니다.

(저는 일본에 살고 있기 때문에 현금 생활이 습관화되어 있어서 불편함을 못 느꼈지만 관광으로 일본을 오게 되면 카드 사용이 안 되는 곳이 많아서 결제에 어려움을 겪지 않을까 싶습니다. 지금은 다행히 캐시리스가 많이 발달되었습니다)

 

3. 세금을 잘 걷기 위해서(캐시리스를 하게 되면 돈의 유동흐름이 파악 용이)

현금 결제가 활발할 경우 기록을 믿을 수 없기 때문에 탈세가 쉬웠을 거라고 예상됩니다. 신용카드나 현금이 아닌 다른 서비스로 결제를 할 경우 기록에는 은행에 기록이 남지만 현금장사의 경우 아무 기록이 남지 않기 때문에 사업자의 양심의 문제 아니겠어요? 그런데 모두가 정직하게 신고하고 세금을 내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봅니다. 저는 일본 정부가 캐시리스를 장려했을 때 세금 걷으려고 그러나 보다 라고 제일 먼저 생각이 들었습니다.

 

 


이상으로 일본의 라쿠텐 페이 일본 캐시리스 장려의 이유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.

 
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