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일본에서/일본비지니스

일본 퇴사/ 퇴직서 쓰기(退職願・退職届), 퇴직서 봉투는 어디서 살까?

by 져니21 2020. 6. 28.

일본 직장인 져니입니다. 얼마 전 회사에 퇴직서를 제출했습니다.

 

일본 직장 퇴사 시 퇴직서 쓰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. 제가 퇴직서를 직접 쓰면서 알아본 퇴직서 작성하는 법을 정리해봤습니다. 

 

일본 퇴직서(사직서)에 대해서

 

일본 퇴직서의 종류

 

  • 退職願(たいしょくねがい)

퇴직 의향을 알리는 것으로 혹시나 마음이 바뀐다면 번복이 가능합니다. 혹시나 퇴직을 망설이고 계시고 일단 퇴직 의향을 밝히는 정도로 해두고 싶다면 退職願를 써서 제출하기를 추천해드립니다.

 

  • 退職届(たいしょくとどけ)

'저 이 회사 그만둡니다.'하고 통보하는 것으로 번복이 불가능합니다. 확실하게 퇴직의 마음을 굳혔고, 앞으로의 계획이 확실하게 정해져 있는 경우(전직이 결정됨, 한국 귀국이 정해짐) 제출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.

 

 

일본 퇴직서 쓰는 법

일본 퇴직서

제가 쓴 퇴직서를 참고하시면 됩니다. 퇴직서는 손글씨로 적기를 추천해드립니다. 퇴직서를 세로로 쓰실 때날짜한자로 써주시는게 어색하지 않습니다. 퇴직 이유도 "개인 사정에 의해 퇴사합니다. "라고 썼기 때문에 어떤 상황에서도 어색하지 않기 쓰실 수 있습니다.

 

일본 퇴직서 봉투 

일본 퇴직서 봉투

퇴직서 봉투 : 무지. 長型3号 사이즈

퇴직서 봉투무지長型3号 사이즈여야 합니다. 시중에 판매하는 우편번호가 그려진 봉투는 안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.

 

  • 퇴직서 봉투 판매처 (서점)

 무지의 봉투가 의외로 판매하는 곳을 찾기가 어렵습니다. 편의점, 백엔샵, 돈키호테 등 여러 곳을 찾으러 가봤지만 퇴직서 봉투를 구하기 어려워서 헛수고를 했습니다. 결국 무지의 퇴직서 봉투는 의외로 서점에서 구했습니다. 혹시나 주변에서 퇴직서 봉투 용으로 쓸 무지 봉투가 없다면 서점에 가보시거나 인터넷으로 구입하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.

 


 

혹시 일본에서 퇴사를 생각하시는 분이라면 저의 또 다른 글에서 퇴사 과정을 참고 바랍니다.

 

일본직장퇴사 : 퇴사과정 정리(퇴사 일정 조율/ 사직서는 언제 낼까)

안녕하세요 도쿄에 살고 있는 져니에요 저는 일본 중소회사에 근무하고 있지만, 일본 코로나 상황이 심각해 회사 사정이 많이 어려워 보이네요 계속 이 직종에 있어도 미래가 안보이기 때문에 

journey21.tistory.com

 

한국 귀국을 생각하시는 분들은 아래의 글을 참고 바랍니다.

 

【한국 귀국】일본-한국 5월~6월 운항 항공노선 정리 (대한항공/아시아나)

안녕하세요 도쿄에 사는 져니에요 일본 생활을 하지만 한국 귀국을 고민하고 있으신 분 많으시죠? 저도 한국 귀국을 결정하게 되면서 비행기 운항정보를 알아보고 있어요 제가 알아본 6월 도쿄-

journey21.tistory.com

 

 

일본에서 한국으로 택배 보내는 방법/요금 정리 (EMS/항공편/배편)

안녕하세요 도쿄에 살고 있는 져니에요 일본에서 한국으로 택배를 보내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드릴게요! 한국 귀국을 준비하시거나 겨울 짐을 정리해서 보낼 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어요 일�

journey21.tistory.com

 

 

이상으로 일본 퇴사를 위한 퇴직서 쓰는 법에 대해서 정리해봤습니다. 

 

댓글